페인터즈

페인터즈 + 인터뷰

향기로움이 흐르는 그림
수채은 작가

페인터즈 인터뷰.12

수채은 작가에 대한 모든 이야기

프로필 이미지  

페인터즈 5기

수채은 작가

안녕하세요.
저는 수채화로 꽃과 식물을 그리는
‘수채은’이라고 합니다 : )
 
미술 전공 후 학생들을 가르치는 미술선생님이 되었지만 개인 작업에 대한 갈증이 생겨 취미로 꽃을 그리기 시작했고, 혼자 그림을 그리며 생기는 다양한 시행착오를 나누고싶어 유튜브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인스타 유튜브
 
   

#1. 수채은 작가님은 어떤 사람인가요?

Q 그림을 그리면서 느끼는 가장 좋은 점과
어려운 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개인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고 가장 좋았던 점은 그림이 너무너무 너무너무 재미있다는 거예요.
저는 제가 이렇게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하는지 몰랐어요.
근데 학생들 수업을 하며 ‘아, 이거 너무 재미있다. 혼자서도 그리고 싶다’라는 생각을 어느 순간부터 하게됐고, 그때부터 집에 와서 아무 종이에다가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던 것 같아요.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일을 직업뿐 아니라 취미로도 즐길 수 있다는 것이 여전히 너~무 행복하답니다^^
 
반면 어려운 점은 한 작품에 오랜 시간이 걸릴 때는 빨리 완성하고 싶은 마음이 커지는데 그림은 속도를 낼 수가 없다는 거예요.
그림이 잘 안 그려질 때도 정말 도를 닦는 마음으로 차분히 수정하며 그림을 그려야 하는데, 사실 이 부분은 저에게는 그렇게 큰일이 아니랍니다ㅎㅎ
 
가만히 앉아 차분하게 무엇인가 하는 것을 좋아하는 성격이라서 저의 성향과 그림이 너무 잘 맞는 것 같습니다😊

Q 작가님의 하루 루틴과 작업 환경이 궁금해요.

저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미술 수업을 지도하는 프리랜서랍니다.
덕분에 오전에는 시간이 자유로운 편이어서 느지막이 식사를 하고 그림 그릴 때 꼭 필요한 필수템, 커피와 맛있는 디저트를 먹으며 주로 유튜브 촬영을 하거나 편집을 한답니다!
주 3일만 수업을 나가고 나머지 요일에는 그림을 그리거나 유튜브에 관련된 일을 하고 있어요.
 
그리고 작업실은 따로 없지만 집 안의 방 하나를 제 개인 작업실로 사용하고 있는데, 집에서 개인 작업을 할 수 있다는 건 정말 행복한 것 같아요!
 
집이 작업실인 만큼 제가 조절하지 않으면 새벽까지도 일을 하는 스타일이라 이제는 나름의‘퇴근’과’휴무‘라는 것을 정해두고 일을 하고 있습니다ㅎㅎ

Q 어떤 작가가 되고 싶으신가요?

저는 이 질문에는 명확한 답이 있는 것 같아요.
혼자서만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 아닌, 내가 그리는 것을 함께 공유하고 노하우를 나눌 수 있는 작가가 되고 싶습니다.
그래서 유튜브를 시작한 것도 있구요.
 
제가 처음에 취미로 꽃 그림을 시작할 때 수채화 전용지라는 것을 전혀 알지 못하고 코튼 함량이 없는 아무 켄트지에나 그림을 그리며 혼자 어려움을 겪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때 다른 작가님들의 작업 방식을 너무 궁금해하며 겨우겨우 재료에 대한 지식을 쌓아가게 되었는데요,
그 과정들을 겪고 나니 이런 정보 공유가 얼마나 중요한지 뼈저리게 느끼고 있어요ㅜㅜ  
그래서 유튜브든 인스타든 붓 정보, 종이 정보에 대한 질문들엔 제가 본 이상은 꼭 답변드리고 알려드리고 있답니다!

#2. 수채은 작가님에게만
물어봤어요!

작가님 그림을 보고 있으면 괜히 저까지 촉촉해지는 느낌이 듭니다! 작가님이 생각하는 수채화의 매력이 무엇인가요?
 

수채화의 매력은 바로 ’물 맛‘ 아닐까요?
종이에 물을 흠뻑 칠하고 예쁜 색의 물감을 칠할 때, 물을 타고 흐르는 아름다운 색들을 보고있는 자체가 너무 힐링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가 꽃을 너무 좋아해서 꽃을 그리는 작가가 되었는데, 꽃의 여리여리한 표현을 하기에 수채화만큼 적합한 재료는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 )

그림 그릴 때 나오는 작가님만의 습관이 있다면?
 

저는 그림 그릴 때 좋아하는 노래를 틀어놓거나 라디오를 틀어두고 그림을 그리는 습관이 있습니다.
라디오를 통해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자극도 받고, 좋아하는 노래가 나오면 기분이 더 좋아져서 그림 그리는 게 훨씬 재미있는 것 같아요.
 
아, 그리고 커피가 빠질 수가 없네요!
커피나 쿠키 등 맛있는 간식들과 함께하니 그림 그리는 시간이 더 기다려지는 것 같아요😊

#3. 수채은 작가의
왓츠 인 마이박스

 

캔손 아르쉬 수채패드 300g 중목

"초보자도 금손으로"

재료01

수채화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뭐니 뭐니 해도 바로 종이가 아닐까요? 아르쉬지는 물 머금도 너무 좋고 물 번짐이 예쁘게 표현되어서, 초보자분들도 금손으로 만들어줄 수 있는 종이라고 생각합니다.

신한 swc 수채화물감 24색 세트

"입문자에게 강력 추천"

재료02

그림을 막 시작하시려는 분들에게 가장 추천해 드리고 싶은 물감이 아닐까 싶어요! 해외 유명 브랜드 못지않게 발색도 잘되고 색도 예뻐서 정말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가성비 제품인 것 같습니다.

쉬민케 호라담 수채화물감

"감동적인 발색과 내광성"

재료03

쉬민케는 작품을 하시는 작가님들에게 너무 추천해 드리고 싶은 물감입니다. 저도 사용한 지 1년도 채 되지 않았는데 처음 사용했을 때의 감동이 아직도 생생하답니다ㅎㅎ 안료가 굉장히 고와서 발색이 너무 부드럽게 잘되고, 높은 내광성을 자랑하니 작품을 보관하기에도 안성맞춤이죠! 안 써본 분들은 꼭꼭 사용해 보시길 : )

바바라 70R 수채화붓

"탄력과 물머금을 동시에"

재료04

이 붓은 이미 많은 작가님께서 사용하시는 유명한 붓이죠~ 저도 이 붓을 오랫동안 사용해 왔고 계속 재구매하고 있답니다. 탄력이 있어 세밀한 묘사가 가능한 인조모와, 물의 양을 많이 머금을 수 있는 천연모의 장점이 섞인 혼합모로, 초보자분들이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네뮬레 컬렉션 수채 패드 300g 중목

"종이가 그림을 완성하는"

재료05

이 종이는 그림의 표현이 너~무 예쁘게 되는 종이랍니다. 일단 종이의 결이 너무 예뻐서 그림을 완성하고 나면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느낌을 줍니다. 또한 알아서 물 번짐이 예쁘게 되는 종이라는 생각을 정말 많이 했는데요, 크게 애쓰지 않아도 알아서 종이가 그림을 예쁘게 만들어주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되는 최애 종이랍니다.

그림을 처음 그리는 사람들에게
틀리는 것에 대해 너무 걱정하고 주저하지 마세요

그림을 그리고 싶은데 너무 어려워보여서
걱정부터 하시는 분들 있으시죠?
일단 일탈하는 마음으로 망설이지말고 시작하셔서
그림이 주는 행복감을 꼭 한번쯤은 경험해보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틀리는 것에 대해 너무 걱정하고 주저하지 마세요.
오래 그림을 그리신 작가님들도 여전히 실패하기도 하고
그림을 망쳤다고 생각할 때가 있답니다.
 
그림을 시작하시면서 잘 안되는 부분을 파악하고
다음 그림에 반영해나가면 분명히 실력이 쌓인다는 것을
꼭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작가님이 더 궁금하다면?

고객센터

02.924.0099

평일 영업시간 : 10:00 ~ 17:00
점심시간 : 13:00 ~ 14:00
주말 게시판 상담 : ~ 12:00
일,공휴일 휴무입니다.

무통장입금

국민 016701-04-015381
기업 551-000724-04-013
농협 317-0002-2286-31

예금주 : 미술넷커뮤니케이션

문의게시판 가기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